본문 바로가기
종목분석

아마존닷컴, 가치투자 장기투자 성장주 투자 끝판왕

by pair of glasses 2020. 12. 5.
728x90
반응형

 


아마존닷컴, 가치투자 장기투자 성장주 투자 끝판왕

 

 

 


2020년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시대로 접어들면서 기술주들의 상승이 일 년 내내 이어져 왔습니다. 페이스북, 애플, 아마존닷컴, 넷플릭스, 구글로 구성된 FAANG 주들은 모두 주가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대부분 고평가된 기업이라 평하면서 현재는 진입을 꺼립니다. 성장주 투자자들은 아직 더 오를 것이라 주장하고, 많은 단타 매매를 불러일으켰습니다. 가치투자와 장기투자에는 부합하지 않은 주식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룡기업 아마존닷컴은 단순히 기술주라고만 볼 수 없습니다. 오히려 미국형 재벌기업이라는 표현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닷컴, 가치투자 장기투자 성장주 투자 끝판왕 시작하겠습니다.

 

 

아마존닷컴은 가치투자, 장기투자, 성장주 투자에 모두 적합한 기업입니다.

1. 성장주

성장주 투자의 관점에서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성장주 투자에서 중요한 것은 기업이 앞으로 매우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냐는 것입니다. 아마존닷컴을 온라인 쇼핑몰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아마존은 쇼핑몰 이외 여러 가지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아마존 웹 서비스(AWS)입니다. 아마존 웹 서비스는 홈페이지를 제작하는데 필요한 서버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현재 AWS를 사용하는 기업으로 켈로그, 삼성, 닌텐도, 노키아, 어도비, 화이자, 도시바, 넷플릭스 등 있습니다. 둘째는 광고입니다. 아마존닷컴 또한 온라인 광고 사업을 하고 있고 현재 미국에서 세 번째로 큰 온라인 광고 업체입니다. 온라인 광고 사업에서 구글과 페이스북이 첫째와 둘째를 차지하고 있는데, 두 회사의 점유율이 감소하고 아마존의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셋째는 3자 판매 서비스입니다. 아마존닷컴에서는 3자 판매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개인 또는 회사가 아마존 온라인 쇼핑몰에 제품을 등록하고 아마존닷컴의 배송 서비스에 탑승하여 전 세계로 물건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닷컴은 이 판매금의 일정 분율을 수수료로 받음으로써 수익 구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넷째는 오프라인 판매입니다. 아마존 고(Amazon Go)는 아마존이 운영하는 오프라인 매장입니다. 이미 첫 매장을 개장한 지 2년이 되어갑니다. 해당 매장에서는 카운터가 없습니다. 모든 물건을 모니터링하여 고객의 구매 여부를 확인하고, 연동된 아마존 계정으로부터 결제하는 시스템입니다. 한편, 아마존닷컴은 이외 여러 사업을 동시에 출시하고 있습니다. Fire TV는 스마트홈과 텔레비전을 결합한 상품으로 음성인식, 사물인터넷, 아마존 플랫폼을 텔레비전에 탑재하였습니다. 아마존 파머시(Amazon Pharmacy)는 온라인 약국으로 2년 전 필팩(Pillpack)을 인수하면서 사업이 진행되었고 올해 11월 출시되었습니다. 신선 식품 배송으로 미국 식료품 업계 5위에 달성했으며, 아마존 프라임은 미국이라는 넓은 땅에서 일일 배송을 가능하게 합니다. 아마존은 매년 30% 이상 매출을 증가시키는 성장주임은 틀림없고, 미래 또한 밝습니다.

2. 가치투자

가치투자의 관점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아마존닷컴의 현재 주가는 한화로 약 350만 원입니다. 다른 기술주보다 가격이 아주 비싸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아마존은 2000년대 들어 한 번도 액면 분할을 한 적이 없습니다. 현재 아마존의 PER는 92.47로 매우 높고 기술주 버블이라는 생각이 들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놀랍게도 아마존닷컴의 PER는 감소하고 있습니다. 과거 2~3년 전만 해도 아마존닷컴의 PER는 150을 넘기 일쑤였습니다. PER가 감소한다는 것은 주가 대비 순수익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하고, PER가 높기는 하지만 그 기대치만큼 순수익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최근 아마존닷컴의 주가가 두 배 세배 상승하였다고 보이지만, 매출과 순수익은 이보다도 더 빨리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현재 PER만 봐서는 오히려 과거의 아마존닷컴보다 저평가되어있다 할 수 있습니다. PBR 또한 이전과 유사하게 19.42로 유사합니다. 아마존닷컴은 현재 적자를 내는 기업이 아니며, 시장 평균보다 훨씬 높은 PER과 PBR로 평가받고 있지만, 과거보다 감소하거나 유지하는 값이며, 단순히 기술주로 가치 있는 게 아닌, 지난 20여 년간 기업을 잘 운영해왔기 때문에 가치 있는 기업입니다.

 

 

 

 

 



3. 장기투자

장기투자의 관점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아마존닷컴은 지난 20여 년간 매년 30%의 성장에 해당하는 말도 안 되는 성과를 보여준 회사입니다. 우리의 감을 잡기 위하여 설명해 드리면, 아마존닷컴의 현재 시가총액은 한화로 약 1,900조 원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코스피 상장 시가 총액이 1,600조 원으로 아마존닷컴 한 기업이 한 나라를 앞 써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먼저 아마존닷컴의 자본, 매출, 순수익, 주가 그래프를 보겠습니다.

 

 

 

 

 


자본, 매출, 순수익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이에 주가가 올라가는 모습을 보여주어 아마존닷컴 현재 주가는 절대 버블이 아닙니다. 검은색 선인 주가가 연평균 30%씩 증가합니다. 매 2년에서 3년마다 두 배씩 됩니다. 빨간색 선인 Book Value는 기업이 소유한 자본을 의미합니다. 이 또한 주가와 비슷한 기울기로 2년에서 3년마다 두 배가 됩니다. 초록색 선인 Sales는 매출을 의미합니다. 매출 또한 주가와 비슷한 기울기로 2년에서 3년마다 두 배가 됩니다. 황토색 선인 EPS는 earnings per stock의 약자로 earnings는 순수익을 의미하기에 EPS는 주식 당 순수익을 의미합니다. 주식 당 순수익은 주가와 마찬가지의 경향을 보이지만 값이 급락해 보이는 분기들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지금부터 설명하겠습니다.

4. 공룡기업 아마존닷컴

공룡기업 아마존닷컴의 사업 모델은 규모의 경제입니다. 개별 상품을 개개인이 판매할 경우 큰 비용이 발생하고, 효율적으로 판매하기보다는 마진을 붙여 얼른 재고를 처리해야 하는 판매자가 많습니다. 아마존닷컴은 같은 물건을 팔더라도 규모를 키우고 자동화 기술을 사용하여 판매 단가를 줄이면서 효율을 증대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이 첫 사업을 도서 판매로 선택한 이유는 당시 서점에 판매 물품에 비하여 많은 공간을 차지하고, 상품 다양성을 추구하기 어려우며, 상품을 소비자가 찾기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단순 검색만으로도 책을 찾을 수 있으며, 온라인 데이터로 보관할 경우 관리가 쉽고대량 판매를 하여 비용을 줄이고, 많은 소비자가 동시다발적으로 원하는 책을 싸게 구매하고 빠르게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 모델은 아마존 웹 서비스, 아마존 광고, 3자 판매 서비스, 아마존 고, 아마존 파마시, Fire TV 등 모든 아마존의 모든 사업을 꿰뚫는 공통 이념이자 사업 모델입니다. 문제는 수익 구조였습니다. 아마존은 고객이 상품성 있는 물건을 값싸고 빠르게 배송받을 수 있다면, 매출 대부분을 투자 비용에 아끼지 않고 모두 사용하고 있습니다. 매출 대비 순수익, 즉 마진율이 1~2%밖에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마존은 모든 면에서 가치투자에 부합하면서도 규모가 꾸준히 증가하지만, 순수익 대비 주가가 높게 형성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순수익이 적은 데 아마존은 어떻게 계속 성장할까요? 핵심은 재투자입니다. 매출의 대부분이 판매를 위해 소비되는 것이 아닌 미래 사업을 위한 재투자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마존닷컴은 매출로부터 증가할 수 있는 최대 성장률로 증가하고 있는 중이고, 아마존의 주주들 또한 이렇게 커지는 회사에 투자함으로써 시세 차익에 해당하는 이익을 얻기 때문에 적절한 주주환원이 이루어지는 기이한 현상을 보여줍니다.

공룡기업 아마존닷컴, 이제는 조금 다르게 보이나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스토킹스톡이었습니다.


“Know what you own, and know why you own it”

- Peter Lynch -


※ 유의사항

위 투자 상품에 대한 특정 수익률 또는 성과를 보장하지 않으며, 손실에 대한 원리금을 보전하지 않습니다. 본 자료는 투자 상품에 대하여 투자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된 자료로서 단순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의 매입 또는 매도 제의나 권유를 위하여 제공되는 것은 아닙니다. 본 자료에 포함된 내용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며, 투자 결과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 본 자료에 수록된 투자 의견은 없으며, 투자에 관한 자문을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과거의 운용 실적이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며, 수익률은 상승 또는 하락할 수 있습니다. 투자 시 투자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고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외화표시자산에 투자하는 경우 환율 변동에 따른 투자자산 가치의 변동이 있을 수 있으며, 환헤지를 하여도 환율 변동에 대한 위험을 완전히 제거할 수는 없습니다. 은행예금과는 전혀 다른 상품이며 판매회사 및 자산운용회사 또는 관계회사에서 수익이나 원금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본 자료는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