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상식

중위소득을 억대 연봉으로 둔갑하기, 월 300만 원 적금이면 10년 만에 10억

by pair of glasses 2020. 11. 23.
728x90
반응형

2020/11/23 - [금융상식] - 주가지수, 박스피는 언제 탈출?


중위소득을 억대 연봉으로 둔갑하기, 월 300만 원 적금이면 10년 만에 10억


대한민국 중위소득 월 300만 원 시대, 당신의 자산은 충분히 불어나고 있습니까? 10억은 있어야 집을 살 수 있는 요즘 시대, 어떻게 돈을 모을지 막막하기 마련입니다.

중위소득을 억대 연봉으로 둔갑하기, 월 300만 원 적금이면 10년 만에 10억 시작하겠습니다.

월 300만 원으로는 몇년을 모은다 하더라도 대한민국에서 주택 또는 아파트를 매입하기에 아주 부족한 금액입니다. 10년 동안 10억을 모으기 위하여 매년 1억을 모아야 하는데, 이는 억대 연봉에서나 가능한 일입니다. 그런데, 연 20% 복리인 금융상품에 월 300만 원씩 적금하면 10년 만에 10억이 됩니다. 이러한 적은 금액의 가치라도 바로 바라보지 않고 연 5% 정기적금에 고이 모셔두는 분들이 많아 정말 아주 안타깝습니다. 연 20% 복리인 금융상품에 투자한다면 결과는 다음 그래프와 같이 됩니다.

 


파란 선이 원금, 빨간 선이 이자 또는 양도차익, 검은 선이 총금액입니다. 원금은 매월 꾸준히 300만 원씩 적금하였기 때문에 직선으로 증가합니다. 그런데, 이자는 복리의 마법에 따라 지수함수로 증가합니다. 결국, 7년째 되는 해에는 이자가 원금을 추월하게 됩니다. 총금액과 원금 사이 간격이 점점 벌어지더니 총금액이 원금보다는 오히려 이자의 상승세를 따라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10억이라는 금액에 대하여 전반 7년 동안 5억이 모이게 되고, 후반 3년 동안 나머지 5억이 모이게 됩니다. 즉, 적금 중반까지도 어느 세월에 돈을 모으나 걱정할 수 있지만, 이는 결코 적은 금액이 아니며, 후반의 적은 기간에 복리의 효과로 훨씬 많은 금액을 벌어들일 수 있음을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 시뮬레이션이 현실에서 성공하려면 두 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첫째는, 10년간 매월 300만 원씩 적금한다는 꾸준함입니다. 매 순간 소비의 유혹이 빠져 헤어나오지 못하는 우리 인간은 쉽게 돈을 저금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그 돈이 훗날 얼마나 불어나 있을지 생각해본다면 단돈 만 원도 이에 상응하게 절대 아깝지 않게 사용해야 한다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만원을 쓰더라도 이것이 현재의 만원이 아닌 미래의 몇십 만 원, 몇백만 원임을 머릿속에 각인 시켜 둡시다. 둘째는 10년간 꾸준히 연 20% 복리인 금융상품을 찾는 것입니다. 부동산, 금, 석유 등의 재원은 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주린이인 우리가 주식을 하여 이러한 수익률을 유지하기 또한 쉽지 않습니다. 답은 ETF에 있습니다. 미국 나스닥100 지수를 추종하는 QQQ의 지난 10년간 수익률은 연평균 20%를 조금 넘습니다. ARKK 또한 지난 5년간 수익률이 연평균 30%를 넘습니다. SPYG 또한 지난 10년간 수익률이 연평균 16%로 20%에는 조금 못 미치지만, 충분히 훌륭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조금만 찾아보아도 중위소득으로 억대 연봉 부럽지 않은 여러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스토킹스톡이었습니다.


“Know what you own, and know why you own it”

- Peter Lynch -


※ 유의사항

위 투자 상품에 대한 특정 수익률 또는 성과를 보장하지 않으며, 손실에 대한 원리금을 보전하지 않습니다. 본 자료는 투자 상품에 대하여 투자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된 자료로서 단순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의 매입 또는 매도 제의나 권유를 위하여 제공되는 것은 아닙니다. 본 자료에 포함된 내용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며, 투자 결과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 본 자료에 수록된 투자 의견은 없으며, 투자에 관한 자문을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과거의 운용 실적이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며, 수익률은 상승 또는 하락할 수 있습니다. 투자 시 투자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고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외화표시자산에 투자하는 경우 환율 변동에 따른 투자자산 가치의 변동이 있을 수 있으며, 환헤지를 하여도 환율 변동에 대한 위험을 완전히 제거할 수는 없습니다. 은행예금과는 전혀 다른 상품이며 판매회사 및 자산운용회사 또는 관계회사에서 수익이나 원금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본 자료는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