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상식

주식복리계산기, 복리의 마법 2, 수익률의 중요성

by pair of glasses 2020. 12. 5.
728x90
반응형

2020/12/05 - [금융상식] - 가치투자 장기투자 성장주 투자 끝판왕, 공룡기업 아마존


주식복리계산기, 복리의 마법 2, 수익률의 중요성

 

 


먼저 복리의 마법, 지수함수 링크 공유드립니다.

stalkingstock.tistory.com/28

주식복리계산기, 복리의 마법, 지수함수

2020/11/20 - [금융상식] -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정말 미국 주식을 하지 말아야 할 이유인가? 주식복리계산기, 복리의 마법, 지수함수 복리는 단리와 구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용어일 뿐 시장

stalkingstock.tistory.com

 

주식복리계산기, 복리의 마법, 지수함수에 이어 오늘은 주식복리계산기, 복리의 마법 2, 수익률의 중요성 시작하겠습니다. 


복리가 단리보다 중요하고, 시장경제는 "언제나" 복리로 증가한다는 것은 이제 여러분 모두 아실 겁니다. 오늘은 수익률의 크기의 중요성을 설명하겠습니다.

 

1. 수익률에 따른 시간 단축


수익률의 크기가 중요한 이유는, 수익률의 크기가 복리의 마법 효과의 크기를 결정하고, 자산이 불어나는 속도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자산이 불어나는 속도가 중요한 이유는 자산의 규모가 커지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더 핵심은, 목표하는 금액을 달성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더불어, 수익률이 높은 자산을 선택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일정 수익률 이상의 자산에서는 자산의 안정성이 수익률보다 우선시 된다는 개념을 얻으셔야 합니다. 아래 그래프는 월 100만 원씩 해당 수익률의 자산에 투자할 때 10억 원을 달성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계산한 결과입니다. 그래프부터 우선 보겠습니다.

 

 

 


x축의 단위는 "년" 입니다. 월 100만 원으로 5% 적금에 가입할 경우 30년 모아도 10억을 모으지 못합니다. 그래프를 보면 100만 원씩 자산에 투자하여 10억을 모으기 위해 0%와 5%는 은퇴하기 전에 불가능, 10%는 23년, 15%는 18년, 20%는 15년, 25%는 13년, 30%는 12년35%는 11년40%는 10년입니다. 수익률이 높을수록 수익률 5% 증가 당 단축하는 시간 폭은 점점 줄어듭니다. 물론 수익률이 높아야 목표 금액에 달성하는 시간이 줄어듭니다. 그러나, 안정적으로 30% 수익률을 주는 자산과 불안정한데 40% 수익률을 주는 자산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2년 정도의 시간이 더 걸린다고 하더라도 안정적으로 연수익률 30%를 가져다주는 자산을 선택해야 합니다. 

 

2. 투자 금액에 따른 시간 단축

 

복리의 마법은 투자 금액에 따른 시간 단축에도 적용됩니다. 월 100만 원, 200만 원, 300만 원, 400만 원, 500만 원씩 투자하였을 때 분명 투자 금액이 클수록 특정 시간이 지난 이후 자산 가치는 배로 증가합니다. 하지만, 이는 목표 금액을 달성하기 위한 시간을 고려하였을 때 단 1~2년 차이에 불과합니다. 수익률 30%인 자산에 해당 금액을 매월 투자했을 때 결과입니다.

 

 

 

월 투자액을 100만 원에서 200만 원으로 증가시키면, 목표 금액에 도달하는데 3년 단축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 월 100만 원은 1년 반, 그다음 월 100만 원은 1년, 그다음 월 100만 원은 1년도 채 단축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무리하여 많은 금액을 투자하기보다는 일상생활에 변화가 없을 정도에서 한계치를 투자하되, 꾸준히 높은 수익률로 투자하는 방식 바람직합니다.

 

워렌 버핏이 S&P 500 인덱스 펀드를 투자하라고 한 이유 중 하나는 해당 자산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S&P 500의 수익률은 연평균 8~9% 정도 입니다. 하지만, 안정적이므로 목표 금액에 달성하기 위한 시간을 잘 지켜주는 투자 방식이라는 것입니다. 개별 종목 투자를 하더라도 이렇게 안정적인 자산에 투자해야합니다. 대표적으로 아마존이 지난 20년간 보여준 일정한 자산 증가가 이와 유사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스토킹스톡이었습니다.


“Know what you own, and know why you own it”

- Peter Lynch -


※ 유의사항

위 투자 상품에 대한 특정 수익률 또는 성과를 보장하지 않으며, 손실에 대한 원리금을 보전하지 않습니다. 본 자료는 투자 상품에 대하여 투자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된 자료로서 단순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의 매입 또는 매도 제의나 권유를 위하여 제공되는 것은 아닙니다. 본 자료에 포함된 내용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며, 투자 결과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 본 자료에 수록된 투자 의견은 없으며, 투자에 관한 자문을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과거의 운용 실적이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며, 수익률은 상승 또는 하락할 수 있습니다. 투자 시 투자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고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외화표시자산에 투자하는 경우 환율 변동에 따른 투자자산 가치의 변동이 있을 수 있으며, 환헤지를 하여도 환율 변동에 대한 위험을 완전히 제거할 수는 없습니다. 은행예금과는 전혀 다른 상품이며 판매회사 및 자산운용회사 또는 관계회사에서 수익이나 원금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본 자료는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