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상식

적립식 장기투자 수익률, 도대체 얼마나 오래 해야 하는가

by pair of glasses 2020. 11. 29.
728x90
반응형

2020/11/23 - [금융상식] - 중위소득을 억대 연봉으로 둔갑하기, 월 300만 원 적금이면 10년 만에 10억


S&P500 적립식 장기투자 수익률, 도대체 얼마나 오래 해야 하는가


적립식 장기투자는 워런 버핏을 포함하여 수많은 증권가 유명 인사들이 강조하는 투자 방식입니다. 단타를 지양하고 장기투자를 지향해야 합니다. 또한, 분할매수를 통하여 시장 가격의 변동에 따른 위험을 최소화하라고 주장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지난 100년간 S&P500 지수를 활용하여 적립식 장기투자에 관하여 알아봅시다.

S&P500 적립식 장기투자 수익률, 도대체 얼마나 오래 해야 하는가 시작해보겠습니다.

S&P500 지수는 미국 상장 주식 중 시가총액 순 상위 500개 종목을 대표하는 지수입니다. 포트폴리오는 시가총액에 비례하도록 구성되어 시장 평균을 반영한다고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과거 S&P500 지수에 투자하려면 500개 종목을 매수하여야 하였지만, 현재는 금융공학의 발달로 지수가 실시간 계산할 수 있고, 이에 연동하는 펀드를 만들고 주식처럼 사고파는 지수 추종 ETF가 활성화되었습니다. SPY, VOO 등이 이에 해당하는 S&P500 지수 추종 ETF입니다. 따라서 과거 S&P 500은 기관투자자만 할 수 있는 방법이었는데, 현재는 소액 투자하는 개인들도 S&P 500에 투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S&P500 지수는 지난 100년간 연평균 7% 증가하였습니다. 이에 연 1~2% 배당이 추가되어, 연평균 8~9% 수익률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대공황, 세계 2차 대전, 한국 전쟁, 베트남 전쟁, 미국 경제 침체기, 닷컴 버블, 이라크 전쟁, 리먼 사태, 그리고 올해 코로나 사태 등 미국 주가가 폭락하는 여러 사건이 있었습니다. 피터 린치에 의하면, 자신이 분석한 93년간 미국 주식 시장 역사에서 10% 이상 하락이 50번 등장했고, 그중 15번은 25% 이상 하락했다고 합니다. 2년에 한 번씩 10% 이상 하락하고, 6년에 한 번씩은 25% 이상 하락한다는 것입니다. 즉, 이렇게 시장 평균을 추종하는 거대한 지수 추종 ETF들도 언제든 갑자기 하루 만에 몇 퍼센트씩 등락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단기적으로는 손실이 발생하는 것으로 기록되고, 앞으로는 떨어질 일만 남았다 생각하여 손절매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역사를 돌이켜 본다면 과거에도 이런 단기적인 투자 손실은 무수히 많았던 것입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얼마나 오랫동안 투자를 해야 연 8~9%라는 안정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걸까요?

S&P500 지수 또한 금융에서 비롯된 값이므로 지수 함수적으로 증가합니다. 지난 100년 간 시간에 따른 S&P500 지수를 그린 그래프 입니다.

 


지수 함수적으로 증가하여 최근에 가파르게 오른 것이라 보일 뿐입니다. 로그 축척을 사용하면 역시나 직선의 형태를 보여줍니다. 지수 추종 수익률은 과거나 현재나 큰 차이 없고, 미국 주식 시장이 얼마나 경제 이론에 부합하게 작동하는지 보여줍니다.

 


그리하여 추세선과 실제 값 사이의 비율을 구할 수 있고, 실제 가치에 대한 프리미엄과 유사하게 여길 수 있습니다.

 


즉, 추세선과 실제 값의 비율이 높으면 버블이고 낮으면 침체기라고 여겨집니다. 놀랍게도 21세기 천재 투자가 레이 달리오가 주장한 신용주기 사이클이 눈에 훤히 보입니다. 주가 평균 상승을 중심으로 큰 사이클이 있고, 큰 사이클 안에 작은 사이클이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현재 버블인지, 침체기인지버블이어도 투자를 할 것인지, 침체기라고 손절매를 할 것인지 잘 판단하셔야 합니다. 주린이라면, 우리는 지금 어디에 있는지 모릅니다. 따라서, 적립식 장기투자를 해야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형 펀드 회사, 슈퍼개미, 여러 주식 전문가가 자주 언급하는 장기투자는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것보다 훨씬 오랜 시간일지도 모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스토킹스톡이었습니다.


“Know what you own, and know why you own it”

- Peter Lynch -


※ 유의사항

위 투자 상품에 대한 특정 수익률 또는 성과를 보장하지 않으며, 손실에 대한 원리금을 보전하지 않습니다. 본 자료는 투자 상품에 대하여 투자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된 자료로서 단순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의 매입 또는 매도 제의나 권유를 위하여 제공되는 것은 아닙니다. 본 자료에 포함된 내용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며, 투자 결과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 본 자료에 수록된 투자 의견은 없으며, 투자에 관한 자문을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과거의 운용 실적이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며, 수익률은 상승 또는 하락할 수 있습니다. 투자 시 투자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고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외화표시자산에 투자하는 경우 환율 변동에 따른 투자자산 가치의 변동이 있을 수 있으며, 환헤지를 하여도 환율 변동에 대한 위험을 완전히 제거할 수는 없습니다. 은행예금과는 전혀 다른 상품이며 판매회사 및 자산운용회사 또는 관계회사에서 수익이나 원금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본 자료는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